보통 사람의 행동을 따라 하는 로봇을 인공지능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고 인공지능은 기존의 단순한 문제풀이를 넘어 지능의 실제적 구현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학습능력은 물론 지각 능력 및 자연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이에요. 현재 인공지능은 Weak AI 기술로 이미지 분류, 스팸메일 필터링, 기계번역 기술 등이 대표적인 사례로써 몇 년 전 이세돌 9단과 구글 알파고의 바둑 대전도 Weak AI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인공지능 관련 용어

 

인공지능 분야에는 몇 가지 하위 기술이 있어요. 이에 대해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머신러닝은 기본적인 룰(Rule)만 제공된 상태에서 입력받은 정보를 활용해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둘째, 인공 신경망이란, 인간의 뉴런 구조를 본떠 만든 기계 학습 모델을 뜻합니다.

셋째, 딥 러닝은 입력과 출력 사이에 있는 인공 뉴런들을 여러 겹으로 쌓고 연결한 인공신경망 기법을 주로 다루는 기술인데요, 단일 층이 아닌 실제 뇌처럼 여러 계층으로 되어 있는 게 특징이에요.

넷째, 인지 컴퓨팅은 머신러닝을 이용하여 특정한 인지적 미션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다섯째, 뉴로모픽 컴퓨팅은 인공신경망을 하드웨어적으로 구현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인공지능 구현 방식

 

머신러닝을 사용해 인공지능을 구현하는데요, 흔히 알려진 딥러닝은 머신러닝 방법 중 가장 많이 쓰이고 있어요. 딥러닝은 사전 지식을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데이터를 넣어놓으면 기계가 스스로 데이터를 분류하게 되는데요, 이때 무분별한 데이터가 아닌 실제 정답 데이터량이 많아야 효과적이에요.

 머신러닝은 하드웨어 인프라, 알고리즘, 데이터로 구성되게 되고 핵심 요소는 데이터의 양으로써 그만큼 데이터의 양이 많을수록 품질이 높아지게 되므로 빅데이터 기술이 깊이 연관되어 있어요. 이제 머신러닝과 빅데이터의 중요 관계 아시겠죠?

 

머신러닝은 빅 데이터와 인프라가 뒷받침되어 있는 글로벌 IT 기업 정도가 되어야 가능하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현재 머신러닝 기술은 개미, 꿀벌 등의 뇌에 버금가는 정도로 문제풀이 등에 특화됐기 때문에 일정 영역에서는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밖에 음성인식 및 번역기 등 현재 흔히 사용하고 있는 것도 머신러닝을 응용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시장 전망

 

국내의 인공지능(AI) 시장 규모는 올해 2조 2천억, 2025년 11조 원, 2030년에는 27.5조 원으로 성장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금융, 광고, 경비 분야를 넘어 인공지능의 활용분야는 헬스케어뿐 아니라 자율 운송 및 배송, 대화 봇, 스마트 에너지 등의 부문의 발전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밖에 2030년엔 자율주행차를 넘어 교육, 노인 간호, 가사형 로봇,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그리드 등에서 인공지능이 폭넓게도 입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조사기업 IDC는 세계 인공지능(AI) 시장 규모가 올해 470억 달러, 오는 2022년에는 1,132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하며, 산업 간 융합이 촉진되면 폭발적으로 더 성장할 전망 있어요.

 

 

세계 기업들의 인공지능 활용 사례 5가지!

 

첫째, 중국의 전자 상거래 기업 알리바바는 아마존과 이베이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AI(인공지능)는 알리바바의 일상 업무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부분이 되었으며, 알리바바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어떤 상품을 사고 싶어 하는지 예측하는 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가 인공 지능을 활용하는 또 다른 방식의 예로 ‘시티 브레인 프로젝트’를 들 수 있는데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도시의 모든 교차로 동영상과 자동차 위치 GPD 데이터 등 도시 전역의 정보를 수집해 교통을 제어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로 인해 중국 항저우의 교통 상황은 크게 개선되었다고 해요, 항저우가 알리바바의 본거지인 것은 모두 아시죠? 

 

둘째, 전 세계 최대 기술 기업 중 하나인 애플은 아이폰에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페이스 아이디(FaceID) 기능을 사용하며 또한 애플 워치, 에어 팟 또는 스마트 스피커 홈팟과 같은 제품 들에서 스마트 보조 ’ 시리(Siri)’를 지원하고 있어요. 더불어 애플은 인공지능(AI)을 이용하여 뮤직에서 노래를 추천하고, 아이클라우드에서 사진을 검색하거나, 지도를 사용하여 다른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셋째, 여러분 혹시 IBM의 ’ 딥 블루(Deep Blue)‘를 아시나요? 컴퓨터가 최초로 세계 체스 챔피언과의 대결에서 승리했는데요, 또한  IBM이 개발한 토론 전용 인공지능(AI) ’ 프로젝트 디베이터(Project Debater)’도 매우 유명하죠. 신문과 학술자료에 실린 100억 개의 문장을 학습해 지식을 습득해서, 사람과의 토론으로 인간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발전시키고자 개발하였는데요,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명확한 논리를 전달할 수 있으며 수준급의 문장 조합 실력을 자랑한다고 해요. 특히 토론 중 농담을 하기도 하며 때론 단호하고 거칠게 응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넷째, 아마존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알렉사(Alexa)와 아마존 에코(Amazon echo)라는 스마트 스피커 역시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례로 유명합니다. 아마존 에코를 통해 알렉사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음악재생, 알람 설정, 날씨정보 제공 등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죠. 또 다른 아마존의 인공 지능 활용 분야는 제품 구매에 대해 생각하기도 전에 물건을 배송하는 것인데요, 각 개인의 구매 습관에 대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로 어떤 아이템이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지 추천하고, 예측 분석을 사용하여 고객들이 필요한 항목을 미리 예측해야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죠.

 

다섯째, 구글은 딥 마인드(DeepMind)를 인수하며,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고 분석해 판단하는 ‘딥러닝(Deep Learning)‘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49개의 다른 아타리(Atari) 게임 방법을 학습하고, Go 게임 내 알파고(AlphaGo) 프로그램은 바둑게임에서 프로 선수를 최초로 이긴 사례가 있어요. 또 다른 구글의 인공지능(AI) 혁신 ’Google Duplex‘는 AI로 전화를 걸어 식당 예약, 호텔 예약, 배달 음식 주문, 미용실 예약 등을 할 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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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kfreeman9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