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시티 예시 그림

 

 

다가오는 스마트시티 세상

 

스마트시티란 도시에 정보통신 기술 갖추고 도시내 공공기능을 네트워크화한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정보통신 기술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미래형 첨단도시이며, 각종 신기술을 접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미래형 도시입니다.

이와 같은 스마트시티 구축 시에 장점으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통해 이동거리 단축이 가능하며, 스마트홈 및 원격근무 등으로 도시 거주자의 생활 편리성 향상뿐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및 관련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등 친환경 대체 에너지 활용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등 친환경적인 요소도 갖춘 도시를 말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시티에 거주 시 연간 125시간을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구 1천만 명 이상의 대도시는 2030년에는 41개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스마트시티 전환은 필수적인 사항으로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은 매년 20% 성장 전망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왜 스마트시티를 도입해야 하는가?

급격한 도시화에 따른 사회문제 발생
유엔 발표에 따르면 2050년까지 세계 인구는 90억 명으로 큰 폭의 증가를 예상하고, 도시화율이 약 70%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급속한 도시화에 따라 인구와 소비하는 자원이 도시에 집중되어, 미세먼지, 물 부족, 교통 혼잡 등 각종 재난 심화되고 있으며, 이는 도시의 큰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도시화의 문제점



도시화 문제를 혁신기술로 해결하고자 추진

 

현재 세계 각국은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도시의 지속 가능한 성을 위해 스마트시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할 기반 기술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첨단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건설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산업혁명의 발달과정

 

 

스마트시티의 발전 단계

글로벌 스마트시티 시장은 세계 각국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의 추진과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세계의 도시 중에서 인구가 천만 이상을 메가 시티(Mega City)라고 부르는데요, 2013년 23개에서 2025년까지 37개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그 영향으로 스마트시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요.


프로스트 앤 설리반 등의 연구 기관들도 스마트시티 시장이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세계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의 약 70%는 교통⋅에너지⋅안전 등 3대 요소에 집중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어요. 더불어 전 세계 약 70억 명의 인구 중 35억 명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인구 증가율보다 도시 거주 비율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어서 도심 재생의 필요성으로 인해 스마트시티는 더욱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스마트시티의 발전 단계는 아래와 같이 3단계로 나누어 설명되고 있어요.

 
첫 번째는 스마트시티 생성(1996~2002) 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스마트시티는 1990년대 중반 디지털 시티의 등장과 함께 시작하였고, AOL(America Online)에 의해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어요. 그 이후로 1993년 암스테르담과 1996년 헬싱키 그리고 1998년 교토 등 전 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주로 통신사가 주도하는 시점사업 형태로 추진되었으며, 도시 전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시민이 활동하는 가상공간을 조성한 것이었어요. 실제로 디지털 시티는 상징적 의미였고, 주로 에코 시티 등의 프로젝트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두 번째는 스마트 성장기(2003~2011)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스마트시티의 주목할만한 점은 가상과 현실 공간을 결합하는 전면적 도시 정보화로 전환된다는 차이점이 있어요. 우리나라의 경우는 2003년 유시티(U-City)를 계기로 본격적인 기술주도형 스마트시티가 등장했었습니다. 첫 번째 단계의 디지털 시티가 온라인상에서 부분적인 도시 정보화였다면, 2008년 이후부터는 시스코, IBM 등의 글로벌 기업이 스마트시티에 참여하였고, 유럽에서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리빙랩(living lab: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자가 직접 나서서 현장을 중심으로 해결해 나가는 사용자 참여형 프로그램, 일명 우리 마을의 실험) 등 새로운 도시혁신 모델이 등장한 시기입니다.


세 번째는 스마트 확산 및 고도 화기((2012~현재)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2012년 이후 플랫폼, 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발전과 개도국의 도시개발 수요가 결합하여 스마트시티가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시기를 말합니다.

 

 

세계 각국의 스마트시티 추친 사례 5가지!

 

미국은 연방정부 스마트시티 정책 및 스마트 그리드와 의료 정보화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중앙정부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실행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EU 및 아시아 국가들과는 다르게 에너지⋅의료분야 외에는 지자체 및 민간 기업에 위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각 주 정부는 자체적인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어요.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면, 시카고의 경우는 스마트폰 연동 자전거 공유 시스템 ‘다비(DIVVY)’ 와 IoT 기상정보 시스템 프로젝트 ‘AoT(The Array of Things)’ 그리고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등의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어요. 또 보스턴 같은 경우는 도시 인프라 개선을 위해 교통 부분에 있어 ICT를 활용하고 있죠. 

 

핀란드 헬싱키는 스마트 교통 서비스를 통해서 매일 모든 시민의 시간 절약을 목표로 칼 라사 타마(Kalasatama)를 스마트 혁신 지역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5개 이상의 혁신적인 인프라 실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어요. 또한, 대도시의 똑똑하고 깨끗한 설루션을 테스트하는 기반인 스마트 & 클린 헬싱키 메트로폴리탄, 거주자 및 영양사와 모바일 플랫폼을 시험하기 위해 노력하는 포럼 비리 움 헬싱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는 에너지 안보와 재난복구 등에 집중하는 것이 일본 스마트시티 건설의 특징인데요,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국가적인 에너지 안보 위기 상황을 스마트 그리드 중심의 에너지 인프라 스마트화 정책을 통해 극복하는 것이 주요 목표로 삼고 있어요.

 

중국은 원래 지방정부가 개별적으로 추진해 오던 스마트 시티 정책을 2013년부터 중앙정부가 직접 관리하고 있는데요, ‘2014~2020 국가 신형 도시화 계획’을 발표에 따라, 2015년까지 약 90조 원의 투자와 함께 320개 스마트시티를 구축했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을 비롯한 첨단 ICT 기술을 결합해 도시 주요 시설과 공공기능을 네트워크화한 미래형 첨단도시를 구축 중이에요.

 

우리나라의 경우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을 활용한 도시문제 해결, 시민을 배려하는 포용적 스마트시티 조성, 그리고 혁신생태계 구축과 글로벌 협력 강화를 목표로 스마트시티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요. 지난 2019년 6월 스마트시티 조성 확산을 위해서 5년 단위 중장기 로드맨을 만들었고, 이를 위한 4대 분야 14개 세부과제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우리 정부는 국가 차원에서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를 세종과 부산에 조성하여 운영 중입니다. 이 2곳의 시범도시에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5G 등 신기술을 접목하고 이를 기반으로 드론, 자율자동차, 스마트 에너지와 같은 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더불어 교통, 에너지 등 다양한 도시 데이터를 활용 연계하고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혁신 산업생태계 조성도 추진 중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세계 기업들의 인공지능 활용 사례 5가지!

보통 사람의 행동을 따라 하는 로봇을 인공지능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고 인공지능은 기존의 단순한 문제풀이를 넘어 지능의 실제적 구현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

raystock.tistory.com

 

 

빅데이터 특징과 핵심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 3가지!

여러분, 빅데이터란 말을 자주 듣고 계시나요? 신문기사, 뉴스 또는 직장 등 우리 사회에 빅데이터란 용어가 어느새 자주 등장하고 있는데요, 여러분은 빅데이터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

raystock.tistory.com

 

Posted by kfreeman9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