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는 기존 가솔린 내연기관 대신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얻은 전기로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의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수소차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배기가스 및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또한 차량 내부에는 연료전지 스택, 모터, 배터리, 수소탱크 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특히 수소의 특징은 무색, 무취, 무독성의 기체로, 단위 질량당 에너지가 매우 크기 때문에 연료로 우수합니다.  또한, 수소는 물의 전기분해로 만드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양이 풍부해 실용화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수소차 특징

 

수소차와 전기차는 모두 모터를 전기로 움직이지만 그 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 수소차와 전기차의 가장 큰 차이는 사용하는 전지의 구조에 있습니다. 전기차는 이차전지를 사용하고 수소차는 연료전지를 사용해 차량을 구동시킵니다. 수소차의 연료전지의 역할은 수소와 산소가 결합할 때 발생하는 화학 에너지를 열이 아니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도록 합니다. 연료전지는 두 개의 전극과 전해질 막으로 구성어 있습니다. 

 

 

수소차의 연료전지 성능은 수소 분자를 이온 상태로 분해해서 수소이온을 공기중의 산소와 결합하는 과정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진행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이 반응을 촉진하는 촉매제로 백금이 가장 합리적인 물질입니다. 그래서 각 제조사들이 고가의 백금을 대체할 효율적이고 저렴한 촉매 물질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수소차는 탱크에 수소만 있으면 언제든 연료전지를 작동할 수 있는 구조로, 수소 탱크에 수소를 충전하는 시간도 3분 정도에 불과합니다. 또한, 급속 충전을 해도 1시간가량 소요되는 전기차과는 경쟁이 되지 않으며,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무려 500~700㎞로 전기차의 2배가량 차이가 납니다.

 

 

수소차 혜택 4가지!

첫째, 2020년까지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감면

우리가 자동차를 구입할 때 세금을 내는데요, 친환경 자동차는 이럴 때 혜택을 받습니다. 보통 자동차를 구매하면 출고가의 5%를 개별소비세로 내야 합니다만, 수소차를 이용하면 개별소비세를 최대 400만 원 할인해 줍니다. 이와 같은 혜택은 2022년까지 지속될 전망입니다. 그 외에 교육세를 최대 120만 원 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취득세 측면에서도 혜택이 있죠. 2021년 12월까지 취득세액이 140만 원 이하인 케이스에는 취득세를 면제받고요, 14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취득세액에서 140만 원을 공제합니다.

둘재, 수소차 구매 보조금 지원

정부에서는 수소차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수소차 보조금은 지자체 최대 2천만 원과 국비 지원 2천2백5십만 원을 합해 최대 4,2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금은 기존에는 배터리 용량 등에 따라 일부 차등 지급하였으나, 현재는 연비를 고려해 차종별로 차등 지급됩니다. 또한 보조금은 차종과 거주 지역에 따라 지원금액이 다르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고속도로 통행료 및 공영주차장 주차료 할인

수소차는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제1종 저공해 자동차로 분류돼 많은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수소차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를 부착하면 고속도로 통행료의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수소차 전용 단말기는 하이패스 센터,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살 수 있고, 한국 도로공사 단말기 등록 시스템 사이트에서 직접 등록하시면 됩니다. 또한, 수소차를 운행하면 공영주차장 주차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지자체마다 할인율이 다르니 참고하세요. 지하철 환승주차장이나 공항 주차장에서도 주차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넷째, 연 13만 원의 자동차세

수소차는 자동차세도 일반 차량보다 경제적입니다. 일반 차량의 경우 배기량을 기준으로 자동차세를 부과하는데요, 수소차는 연 13만 원을 적용합니다. 수소차는 배기량이 없기 때문에 자동차세 부과 기준인 지방세법에 의거해 ‘그 밖의 승용차’로 분류가 됩니다.  그 밖의 승용차 중 비영업용은 연 10만 원을 부과하는데 교육세 명목으로 1.3을 곱해 13만 원을 부과합니다.

 

수소차 미래 전망

 

파리기후변화 협정으로 세계 각국에서 환경 규제 및 정책이 강화되고 있는데요, 무공해 자동차인 수소 전기차와 전기차 시장은 지속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수소차와 전기차는  현재 내연기관의 가솔린-디젤 기술과 유사하게 공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터리를 활용한 전기차는 단거리 운행과 승용차 개발에 유리하며, 수소차는 장거리 운행과 상용차 개발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소차 기술과 전기차 기술은 서로 단점 보완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의 기술만 존재할 것이라는 단편적인 접근은 무의미하다고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국제 에너지 기구는 2030년 이후에도 수소 전기차와 전기차는 공존하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수소차의 가격이 동급 내연기관과 전기차에 비해 비싼 이유는 연료전지 스택 등 핵심부품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수소차 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에서는 기술개발 지원 확대를 통해 핵심부품 국산화율 100% 달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0/09/21 - [차세대 기술] - 수소차 vs 전기차 특징 비교(feat. 연비, 인프라, 세제혜택, 업계동향)

 

수소차 vs 전기차 특징 비교(feat. 연비, 인프라, 세제혜택, 업계동향)

친환경 자동차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전기차와 수소차의 공통점은 석유 연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 자동차라고 불리는데요, 매연을 배출하는 내연기관과 엔진이 필요가 없는 공통된 �

raystock.tistory.com

 

 

자율주행차에 5G가 꼭 필요한 이유 5가지!

가까운 미래에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는데요, 자율주행차는 기본적으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과 연결되어 상호 동��

raystock.tistory.com

 

Posted by kfreeman9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