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AR)은 현실 세계의 실물에 추가 정보를 가상으로 만들어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VR(가상현실)은 모든 실물을 가상의 이미지로 변환하여 보여준다는 점에서 서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AR)을 이용하게 되면 가상 세계와 사용자 간의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하며, 실사용에 있어 몇 가지 예를 들면 옷을 구매할 때 입어보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고, 가구 구매 시에도 증강현실을 통해 원하는 장소에 배치된 모습을 확인해볼 수 있는 등 생활에 편리성을 제공해 줍니다.

 

 

 

증강현실(AR)의 기본 동작 원리

증강현실(VR)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원리와 순서로 작동합니다. 증강현실(VR)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GPS 장치를 통해 지리 및 위치 정보를 송수신하고, 중력센서 그리고 이 정보에 따른 상세 정보가 저장된 위치정보시스템과 그 상세 정보를 받아서 현실 배경에 표시하는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 와 마지막으로 이를 디스플레이로 출력할 스마트 기기가 필요합니다.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 실행 후 우선 사용자가 스마트폰 등의 내장 카메라(캠)로 특정 거리나 건물을 비추면 GPS 수신기를 통해 현재 위치의 위도와 경도 정보, 기울기 및 중력 정보 등이 스마트기기에 임시 기록됩니다. 그다음 이 GPS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특정 위치정보 시스템에 전송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해당 위치 반경의 지역이나 건물의 상세 정보를 모두 스마트폰에 저장하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로부터 위치와 기울기 등의 GPS 정보를 수신한 위치정보시스템은 해당 지역과 사물의 상세 정보를 자신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한 후 그 결과를 다시 스마트기기에 전송합니다. 이 데이터를 수신한 스마트기기는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현 지도 정보와 매칭 시킨 후 실시간 화면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위의 데이터 송수신 단계는 지속적으로 유지, 수행되므로 스마트폰을 들고 거리를 지나면 해당 지역 및 주변에 대한 상세 정보가 순차적으로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증강현실(AR) 시장 규모

 

증강현실(AR)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로 증강현실(AR)이 가상현실(VR)보다 성장성이 훨씬 더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22년 글로벌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시장은 약 10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그중 증강현실(AR) 관련 시장은 900억 달러 규모, 가상현실(VR)은 150억 달러 규모로 AR 시장 규모가 훨씬 더 클 것으로 전망합니다. 가상현실(VR)은 게임 분야에 있어 성장성이 높으며, 증강현실(AR)은 전자상거래와 광고 등을 통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현재는 두 산업의 규모가 비슷한데요, 시장 성장이 곧 이뤄지면서 격차가 커질 것이란 시장 조사 업체들의 분석입니다.

 

 

증강현실(AR)의 성장성

 

5G 이동통신은 4G LTE의 최대 전송 속도 1 Gbps보다 약 20배가량 빠른 20 Gbps의 최대 전송 속도로 상당히 빠른데요, 이를 통해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자율주행 등의 구현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G는 초고속, 초저지연 특성 등 증강현실(AR)을 가능하게 할 핵심 기술로 꼽히는 가운데 게임 콘텐츠와 결합한 가상현실(AR) 서비스, 그리고 현재 부분 도입되고 있는 스포츠 중계 등도 5G를 통해 더욱 빠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구글은 증강현실(AR)을 이용한 3D 검색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동물 이름을 검색하면 3D로 동물의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사자의 울음소리가 들리고 이리저리 움직이고 360도로 사자의 모습을 다양하게 관찰할 수 있어서 실감 납니다.

 

 

구글 안경은 2013년 출시된 최초의 증강현실(AR) 웨어러블 스마트 안경으로 기기에 장착된 소형 프로젝터를 이용해 컴퓨터가 생성한 이미지를 사용자 눈에 투사하는 기술이 들어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현실 세계에서 컴퓨터 이미지들이 떠다니는 것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스마트폰과 연동되기 때문에 길을 찾거나 음성 명령으로 실시간 촬영이나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도 있습니다.

 

 

포켓몬 고(Pokemon Go),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와 HTC 바이브(Vive) 이 셋의 특징은 바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의 흐름을 바꿨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5G 이동통신 구현 기술 4가지!

5G 이동통신는 4세대 LTE 방식에 이은 차세대 통신 기술인데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등과 함께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며,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와 서비스들을 서로 연결하��

raystock.tistory.com

 

 

5G 이동통신 실사용 속도 비교 (feat. 4G 와이파이 포함)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상용화 한지 1년이 넘었는데요, 5G 이동통신 서비스 초기에 기지국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실외에서도 5G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는 곳이 많

raystock.tistory.com

 

Posted by kfreeman98 :